보령의 흔적따라

제6편 ; 남곡동의 '탑동' 유래

푸른나귀 2018. 10. 4. 17:11

 

1, 들어가며

  

 우리동네 입구에 3층석탑이 세워져 있는데, 누군가가 '탑동'이라는 지명에 걸맞게 하려고 탑을 세웠나 보다 하고 조잡스러움에 무심하게 지나치기를 번복했는데, 어제는 그 앞에 발길이 멈춰졌다.

 탑 옆에 표지석을 읽어 보고 새삼 나의 무관심이 너무 했구나 싶어 10여 년전에 인천에서 근무할 당시 기록하였던 글을 찾아 보았다.

 

  7월 30일자 인천일보의 3면에 "일제시대 인천 이전 추정 충남 3층석탑 반환요구" 라는 기사가 눈에 띠었다.

  1910년 중반 일본인에 의하여 불법으로 이전되어 인천시립 박물관 야외 전시장에 소장하고있는 3층석탑의 반환을 보령시와 의회가 공문서로 요구 하였다는 소식과  더불어 보령시 남곡동  탑동마을에 이 석탑의 지석대인 큰바위의 바탕이 존재하고  인천시립박물관 문서에도 보령에서 온것으로 기록 되어 있다고 한다.

  문화재는 원래 있던자리에 있어야만이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이라며 보령시는 1995년부터 지속적으로 인천시에 요청하였지만 인천시는 돌려줄 수 없다는 기본 입장으로 보령시가 정히 원한다면 장기영구임대방식의 대여를 검토중이라 한다.

   인천시는 시 문화재로 지정할 정도의 가치를 가지지 않은 것으로 결론지었다 하니 인천시는 인천시민의 재산이기 전에 우리 모두의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유산이기에  빠른 시일내에 3층석탑이 원래 세워져 있었던 보령으로 보내져 제 자리에서 빛을 발할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천과 충남은 예로부터 해상을 통한 인적, 물적 유통으로 가까운 곳이다.  일제시대에 주로 인천지역의 염전의 노동인력은 안면도, 서산 및 보령으로부터 수 많은 충청인들이 모여 들었고, 산업화의 발달은 충청인의 집중적인 인천으로의 인구유입이 이루워졌다고 본다.

   현재 인천인구의 30%정도가 충청인으로 결성되어 있으며, 인천지역 재, 정계 및 모든 부분에서 충청인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이따금 보령시의 출향민 행사 때면 보령출신 구청장 및 의원들이 초청되는데 보령시에서는 그들을 활용하면 충분히 인천시의 문화재 반환에 조속한 처리를 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그곳을 터전으로 살고 있었던 사람이나, 살고 있는사람이면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야 한다.

   외국으로 빼앗기고, 불법 반출된 문화재만 아쉬운것이 아니다.  밭고랑 사이에 허물어져가는 돌탑 하나에도 조상들의 숨결은 살아있다. 돌담사이에 이끼낀 사금파리 하나에도 그 얼들이 숨쉬고 있다...

 

  오늘 보령신문이 아닌 인천일보를 보면서 이 소식을 접하게 되니 뭔지 모르게 씁쓸하다.  인터넷으로 보령신문과 보령시청을 검색하여 좀더 확인할려하니 검색이 않된다.  내 검색 능력 부족이라고 믿고 고향에서 많은 노력하고 있는 중으로 믿고 싶다...(나의 블로그 2008.07.30일)

 

2. 충남3층석탑

 

 시내에서 해수욕장쪽으로 대천인터체인지 바로 전 오래된 소나무가 있는 동네가 탑동이다.

 그 우측으로 공장건물 앞에 탑이 세워져 있다. 이 동네는 주로 강씨들의 집성촌이었는데 석탄산업이 활발하던 시절에 광부들을 위한 사택으로 조밀한 주택지가 형성되었다고 한다.

 왕대산을 뒤로 하고 남향받이의 아늑한 형상으로 아마 고려시대에 큰 절이 소나무 근처 언덕쯤에 있었던 것 같다. 인천 박물관의 정원에서 언뜻 본 것이 20여년 전의 일인데 아직도 제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게 안타깝다. 성주사지의 미륵불상이 어떤 몽매한 일부 지역사람들에게 도난당하여 다시 돌아오기 까지 문화재는 홰손을 당하게 되고 그 문화유적을 사랑하는 지역민들에게 상처를 주었다고 전한다.

 이처럼 소중한 역사를 가진 문화재는 비록 깨진 기와조각이라 할 지언정 보존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모두들 애정을 가져야 할 것이다.

 보령시와 지역민은 소중한 우리 문화재가 제자리를 찾을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문화재의 반환을 인천시에 요구해야 한다. 

 

@ 옛절터 부지 ; 남곡동 산34-1 임야 부근 및 266-1 대지 부근으로 추측 (19년 2월23일 지역통장 증언)

 

 

 

 

 

 

 

 

   @ 2016년 12월 09일 탑동3층석탑 제막식(마을회관 사진 촬영, 2024. 02. 15)

   @ 마을회관에 걸린 인천박물관 소장 '충남보령3층석탑' '07년도 사진 (마을회관 사진 촬영, 2024. 02. 15)

    @ 마을회관에 걸린 인천박물관 소장 '충남보령3층석탑' '07년도 사진 (마을회관 사진 촬영, 2024. 02. 15)